티스토리 뷰


속초여행


안녕하세요~속초에 볼거리 구경중에 빠질수 없는곳이 청초호와 갯배를 빼놓을수가 없는데요 오늘은 청초호의 수변지역 경관과 갯배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바다여행팻말


속초여행지로 항/포구, 바다여행으로 가볼만한곳을 소개하는데요 아바이마을 1.4후퇴때 피난민들이 정착한 마을이라고 합니다 현재도 주민의 60%가 함경도 출신이라고 합니다. 청호동 갯배는 끝과 끝을 밧줄로 연결해서 잡아당기면서 운행하는 대한민국에 하나뿐인 무동력선이라고 합니다. 아바이마을에서 속초중앙시장이 있는 중앙동으로 서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속초에서 가장 가볼만한곳 1위로 뽑힌곳이 속초관광수산시장인데요 전국에서 알아주는 전통시장입니다. 신선한 농수산물이 풍부하고 닭강정이 뮤영합니다.


안내표지판


속초 숙박에 관한 안내표지판인데요~ 속초관광홈페이지나 오토캠핑장, 굿스테이등을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숙박을 이용하실수가 있구요. 속초의 맛으론 아바이순대, 오징어순대, 젓갈, 막국수, 냉면, 생선구이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청초호


이마트에서 청호동 방향으로 가다보면 왼쪽에 청초호가 보이는데요. 청초호는 소가 누워있는 모양으로 속초시 한가운데 펼쳐져 있어서 시내에서 쉽게 볼수가 있는데요. 바다와 이어진 하구를 넓혀 바다로 나가는 문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설악대교


청초호 끝으로 가다보면 설악대교가 나오는데요  이 대교를 넘어가면 아바이 마을로 가실수가 있습니다. 


아바이마을


설악대교 넘어가기 전에 다리 기둥에 아바이마을이라고 써있구요 이봅세~날래오기오! 라고 써잇습니다. 이북사투리인데요 여보세요 빨리오세요란 말이랍니다. 


아트플랫폼


기둥 바로옆에는 갯배 아트플랫폼이 있는데요 . 아바이 마을 사진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의자도 비치되어있어 앉아서 하구를 바라볼수도 있습니다. 


갯배안내판


설악대교를 건너가면 청호 도선(갯배) 안내사항 표지판이 있습니다. 승선료는 편도로 소인 300원 대인 500원 손수레 500원 자전도 500원 입니다. 사람뿐만아니라 리어커와 자전거도 가능한가 봅니다. 영업시간은 4시30분부터 23시까지 운영을 하고요 도선 승객 준수 사항이 적혀있습니다.


매표소


갯배 매표소 인데요 위의 표지판만큼 금액을 지불하시면 됩니다. 


갯배


갯배인데요 두대가 운영을 합니다. 예전에는 이런 모양이 아니였겟죠. 예전에는 나룻배 형태였을거 같았는데요 지금은 현대식으로 바뀐거 같습니다. 예전사진이 있엇으면 좋겠는데 아쉽습니다.


갯배줄


예전에는 배위로 줄을 양쪽 끝으로 매어서 당겼을거 같은데요 요즘에는 이렇게 쇠밧줄로 배 밑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렇게 쇠꼬챙이로 걸어서 당기면 배가 움직이는데요 어선 운영하시는 분외에도 일반인들이 직접 체험해 볼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습니다.


속초중앙시장


갯배를 타고 중앙동으로 넘어가게 되면 속초에 가장 유명한 관광수산시장을 가실수가 있는데요. 여기 속초관광수산시장은 다음에 자세히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청초호와 갯배타는 탐방기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는데요. 주말 나들이로 볼거리를 가실거면 꼭 한번 청초호와 갯배를 타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