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칼무리


안녕하세요. 길고길 아이클라우드 사용법에대해서 연재를 마치고 오늘은 다른 프로그램을 포스팅할려고 하는데요. 오늘은 캡처프로그램부분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칼무리란 프로그램인데요 간단하면서도 가볍고 사용하기 편리한 프로그램인데요. 개인개발자가 제작을 한거 같습니다.


칼무리검색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하면 위의 이미지 처럼 네이버 소프트웨어인 자료실에서 다운을 받으실수가 있구요. 칼무리 프로그램 제작자인 오길호님의 사이트 길호넷에서도 다운을 받으실수가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사이트에들어가시게 되면 많은 정보를 얻으실수가 있구요. 바로 다운을 원하시면 자료실에서 바로 다운을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페이지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시게 되면 인기도부터 다운로드수를 보면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사용을 하시는지 느끼실수가 있습니다. 그럼 무료다운로드를 클릭하시면 설치전 사용범위와 지원하는 os를 확인하라고 하는데요. winodws인지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용범위는 프리로 개인/기업./관공서, 국내에서 사용가능 합니다. 그외에는 법적책임을 질수 잇다고 합니다.


다운로드


다운로드를 누르시면 파일 Kalmuri.exe(0.50M)파일을 다운받으실수가 있는데요 용량도 아주 작습니다. cpu의 사용량도 아주작겠죠? 그만큼 컴퓨터에 부화가 적을수 밖에 없습니다. 다 다운로드가 되면 칼모양의 아이콘이 나오는데요 이것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메인화면


다운받은 파일을 클릭하시면 보통 설치를 하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설치가 필요없이 바로 사용하실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메뉴도 간단하고 사용방법도 아주 간단해서 초보자도 손쉽게 사용할수 있도록 제작이 되어 있습니다.


캡처영역


자~이제 그럼 메뉴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법은 일단 캡처영역을 설정할수가 있는데요. 전체화면, 활성중 화면, 영역화면, 웹페이지, 색상추출, 컨트롤을 지정할수가 있습니다. 보통 다른 캡처프로그램에 비해서 캡처영역이 더 많아서 편리하게 사용할수가 잇습니다.


저장형식


두번째메뉴로는 저장형식을 선택할수가 있는데요. 본 필자는 png를 잘사용해요. 예전에는 bmp파일을 많이 사용햇는데요 비트맵만으로는 부족한듯합니다. 그외에도 jpg, gif, 클립보드, 이미지창고, 프린터로 선택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폴더열기


칼무리를 통해서 캡처를 하게되면 저장되는 폴더를 버튼으로 바로 오픈하실수가 있는데요. 폴더열기를 눌러 저장된 폴더가 열리면 k-001이런식으로 스크린샷이 저장이 됩니다. 보통 스크린샷일경우 클립보드에 저장이 되있다가 그림툴을 통해서 저장하였는데요 이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바로 저장도 하실수가 있구요 클립보드에 저장을 할수도 있습니다.


단축키설정


그외에 메뉴는 일단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클릭하시면 나타나는데요. 첫번째로 단축키를 설정하실수가 있습니다. 가장많이 사용하는 print screen, Ctrl+p, f11, f12키 네가지중에 선택하실수가 있습니다. 보통 가장많이 사용하는 프린트스크린을 추천합니다.


소리설정


두번째 메뉴로 소리설정을 하실수가 있는데요. 보통 캡처를 할경우 이게 캡처가 된것인지 안된것인지 알려고 소리를 넣었습니다. 소리설정은 3가지로 무음, 캡처 전 소리와 캡처 후 소리를 선택하실수가 있습니다. 


파일명설정


세번째 메뉴로는 파일명 설정인데요. 저장된 순서인 순차적으로 설정을 할것인지 아님 날짜시간을 기준을로 설정을 하실지 지정하는 메뉴인데요. 기본은 순차적으로 되어있습니다.


동영상캡처


본 프로그램인 칼무리는 작지만 많은 기능을 포함하고 잇는데요 동영상 캡처의 기능에서도 사운드를 포함할것인지 무음으로 캡처를 할것인지를 선택적으로 사용하실수가 있습니다.


기타메뉴


기타메뉴로는 스샷된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지정할수가 있구요. 마우스 커서를 포함해서 스샷을 할것인지 여부를 체크하시면 되구요. 부팅시 실행여부토 체크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이 항상위에 위치하고 싶으시면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만들이 오길호 클릭하시면 길호넷으로 이동하시게 됩니다. 다사용하셧으면 종료를 누르시면 되겠지요. 


댓글